POS코인이란 무엇일까? POS 코인 종류까지 완벽 정리

    PoS 코인이라는 말을 혹시 들어보셨나요? 암호화폐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거나 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PoW, PoS, DPoS 등의 용어를 한 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과연 PoS는 무엇을 의미하고 PoS 코인이란 어떤 것을 가리키는 용어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 PoS의 의미와 그 암호화폐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OS 코인이란 무엇일까?

    가진만큼 더 보상을 받는다

     

    PoS 코인이란 PoS 방식으로 만들어진 코인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PoS 방식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PoS는 Proof of Stake의 약자로, 발행된 암호화폐 중에서 본인이 보유한 암호화폐의 지분율에 따라 트랜잭션을 검증할 수 있는 권한을 더 많이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마치 주식을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주주총회에서 더 큰 결정권을 가지게 되는 것과 유사한 방식이죠. 그리고 이렇게 블록체인 시스템의 트랜잭션을 더 많이 검증할 수 있다는 것은 그에 대한 보상으로 더 많은 암호화폐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PoS 코인이란, 많이 가진 자가 더 많이 가지게 되는 방식의 코인을 말합니다.

    PoW 방식

    일한만큼 더 보상을 받는다

    PoS 이전의 PoW 방식에서는 흔히 채굴이라고 말하는 방법을 통해서 코인을 획득했습니다. PoW는 Proof of Work의 약자로, 코인을 획득하기 위한 작업에 많이 참여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방식인 것이죠. 1세대 암호화폐라고 부르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이 PoW 방식의 코인인데, PoW 방식의 문제점은 채굴의 과정에서 채굴 난이도가 높아지면서(2,160개의 블록이 생성되는 시간이 21,600분보다 적게 걸리면 난이도가 높고 더 올래 걸리면 난이도가 낮다고 얘기합니다.)

     

    점점 고사양의 장비가 채굴에 필요하게 되어 그로 인한 전력소모가 너무 커서 비효율적이며 환경에도 악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기존 PoW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채굴이 필요 없는 PoS 방식이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PoW, PoS 차이 이미지 = Medium

     

     

    PoW와 PoS 차이 정리

    PoW 방식과 PoS 방식의 차이를 한 눈에 알기 쉽도록 핵심 사항들을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PoW PoS
    얼마나 많이 채굴에 참여했는지에 따라 보상 얼마나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따라 보상
    초기 투입 비용은 채굴에 사용될 하드웨어를 구입하는 것 초기 투입 비용은 지분을 구입하는 것
    해커가 악의적인 블록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51% 이상의 컴퓨팅 파워를 확보해야 함 해커가 악의적인 블록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51% 이상의 지분을 확보해야 함
    전력 소모 비효율적 전력 소모 효율적

     

    PoS 코인 종류

    네오, 제트캐시, 퀀텀, 에이다, 큐텀, 피어코인, 카다노, 코스모스

    대표적인 PoS 방식 암호화폐 네오와 에이다

    PoS 코인의 한계

    PoS 방식을 사용했을 때, 앞서 살펴본 것처럼 기존 PoW 방식의 지나친 전력 소모 문제를 보완할 수 있게 되지만, 지분에 따라서 트랜잭션 검증 권한이 커진다는 특징 때문에 지분, 다시 말해 암호화폐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의도적인 트랜잭션 검증 조작이 발생할 수 있고, 그렇게 된다면 블록체인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탈중앙화가 무너지며 다시 그들에게 권한이 집중되는 중앙화가 발생할 수 있다는 위험이 생깁니다.

     

    이러한 PoS 방식의 한계 때문에 DPoS 방식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다음 포스팅에서 DPoS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록체인과 코인의 관계에 대해서 더 자세한 정보를 참고하시려면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블록체인과 코인의 관계

    2021.04.17 - [재테크/블록체인 및 코인] - 블록체인과 코인은 무슨 관계가 있을까?

     

    블록체인과 코인은 무슨 관계가 있을까?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즘 또 다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코인 가격의 상승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코인과 블록체인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블록체인 얘기를

    datalibrary.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