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 코인의 발전된 단계, DPoS 코인의 정의와 종류 알아보자

    지난 포스팅에서 PoS 코인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고 PoW 방식과의 차이점 그리고 PoS 코인의 종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oS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등장한 DPoS 방식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DPoS 코인의 종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 gemini

    PoS 관련 내용 포스팅

    PoS 코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1.06.18 - [재테크/블록체인 및 코인] - POS코인이란 무엇일까? POS 코인 종류까지 완벽 정리

     

    POS코인이란 무엇일까? POS 코인 종류까지 완벽 정리

    PoS 코인이라는 말을 혹시 들어보셨나요? 암호화폐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거나 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PoW, PoS, DPoS 등의 용어를 한 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과연 PoS는 무엇을 의미하고 PoS 코인

    datalibrary.tistory.com

    DPoS란?

    PoS 방식의 진화형, DPoS


    앞서, PoS 방식이 어떤 것인지 살펴볼 때 암호화폐를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트랜잭션 검증에 더 많이 참여하게 되는 방식이라고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PoS 방식은 마치 직접 민주주의의 단점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검증에 참여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상대적으로 오래 걸리게 됩니다.

     

    반면에 DPoS 방식은 Delegated Proof of Stake의 약자로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지분에 따라 투표권을 행사해서 대표를 뽑고, 선정된 대표자들끼리 트랜잭션을 검증하는 합의 알고리즘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마치 민주주의에서 선거를 통해 대표를 뽑는 것과 유사한 방식이며, 이렇게 선출된 대표자들과 그 대표자들에게 투표한 사람들이 수익을 배분 받게 되는 구조로 운영됩니다.

     

    이렇게 대표를 선출해서 블록체인 시스템의 검증 권한을 위임하게 되면 PoS 방식에서 블록체인 시스템의 검증에 소요되었던 시간보다 훨씬 짧은 시간 내에 검증이 완료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DPoS 방식에서도 여전히 소수의 대표자들에게 검증 권한이 넘어가기 때문에 탈중앙화를 이루기 어렵다는 맹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이와 같은 현상을 보완하기 위해서 권한을 위임받은 대표자들이 잘못을 하거나 악의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에는 대표에서 제외시키는 것이 가능하고 또 다른 대표를 새로 선출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완전한 탈중앙화를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DPoS 코인 종류

    DPoS 방식을 최초로 차용해서 운영을 시작한 암호화폐는 비트셰어(BitShare)로 DPoS 방식을 개발한 댄 라리머가 2015년 비트셰어에 적용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후로 다양한 암호화폐가 DPoS 방식을 사용해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DPoS 암호화폐 비트셰어와 이오스

    * 괄호 안의 숫자는 검증 권한을 위임 받는 대표의 수입니다.
    이오스(21)
    스팀(21)
    비트셰어(101)
    리스크(101)
    아크(51)

    DPoS 향후 전망

    블록체인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탈중앙화는 포기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말이 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DPoS는 가장 효율적인 블록체인 시스템 운영방식이 아닐까 싶고, 결국 기존에 PoW, PoS 방식을 따르던 암호화폐들도 점점 DPoS로 전환이 이루어지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 합의 알고리즘이라는 참여자들의 의사결정으로 유지되는 블록체인 시스템이 마치 실제 현대 사회의 정치 형태인 민주주의의 모습을 닮아가고 있다는 것이 인상적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