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하는 것은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필수적으로 작업해줘야 하는 절차입니다. 어렵지 않게 연동할 수 있는 데다가 한 번 연동시켜두면 내 블로그의 어떤 글에서 얼마큼의 수익이 발생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애드센스를 연동하는 방법과 수익을 확인하는 방법까지 아주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애드센스 연동 방법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고 왼쪽 메뉴 목록 중에서 가장 아래쪽의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관리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처럼 메뉴가 열리는데, 두번째 탭인 속성에 있는 애드센스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더 공부해보면 이 설정 화면에서 유용한 기능들을 다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연결 버튼을 클릭하면 연동되어 있는 구글 계정의 구글 애드센스 ID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용 가능한 애드센스 서비스를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다음으로는 애드센스와 연결할 애널리틱스를 선택하게 되는데, 구글 애널리틱스에 다른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아래의 화면처럼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링크사용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처럼 구글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의 연동을 마칠 수 있습니다. 완료 버튼을 클릭해서 모든 절차를 마칩니다.
이렇게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하고 나면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할 때 정말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각각의 블로그 글에서 발생한 수익을 확인할 수 있게 되는데, 왼쪽의 메뉴 목록에서 행동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로 이동하면 작성한 글에 대한 클릭수, CTR, 수익, CPM 등의 중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의 연동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 설정을 해놓지 않고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블로그로 수익화를 추구하지 않는 분들이 시라면 그 필요가 반감되겠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이 설정을 먼저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를 연동한 시점부터 내 블로그의 수익 현황이 애널리틱스에 집계되기 때문입니다. 늦으면 늦을수록 이전 데이터는 확인할 수 없으니 빨리 하면 할수록 더 많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