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상장에 주목해야 하는 3가지 이유
- 재테크/국내주식
- 2021. 9. 2.
현대중공업의 상장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현대중공업의 주가 전망과 상장일, 공모가, 청약 가능 증권사 등의 정보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왜 현대중공업의 상장에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는지 주가 전망과 관련된 핵심 포인트 3가지와 투자 리스크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중공업 기업 분석
현대중공업은 2019년 6월 한국조선해양으로부터 물적분할 설립되어 해양 플랜트, 엔진기계 등의 사업 분야를 추진하고 있는 중공업 회사로 일반 상선부터 특수 선종까지 다양한 선박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업계 1위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LNG 선을 비롯한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대중공업 상장 관련 정보
현대중공업의 상장이 얼마 남지 않아 공모주 청약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현대중공업의 주가가 공모가보다 크게 오를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서 현대중공업의 상장과 관련된 정보들을 찾아보며 준비하고 있는데요.
이번 현대중공업의 상장 공모주는 총 1,800만 주가 될 것이고 희망 공모가액은 52,000원~60,000원으로 구체적인 공모가액은 수요예측 등의 일정이 지난 뒤에 결정될 예정입니다. 기업의 규모와 긍정적인 주가 전망을 감안해보면 희망 공모가액의 최대치로 공모가가 결정되지 않을까 싶은데, 그에 해당하는 청약을 희망하는 주식 수량에 대한 50% 증거금을 미리 준비해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대중공업 상장 일정
현대중공업의 공모가액은 9월 6일 발표될 예정이고 7일과 8일 이틀간 일반 투자자의 공모 청약이 진행되고 환불일은 10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증권사별 공모주 배정 물량
현대중공업의 공모주 청약을 신청할 수 있는 증권사는 8개로 이전 청약들에 비하면 꽤 많은 편인데, 각 증권사별 배정 물량과 청약 당일의 경쟁률을 참고해서 공모주 청약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다수의 세계 최초 타이틀 보유한 경쟁력 있는 기업
현대중공업의 역사를 물적분할 이전부터 거슬러 올라가면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유난히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비교적 최근에 획득한 세계 최초 타이틀만 모아 보더라도 2011년 세계 최초 선박 1,700척 인도, 2012년 세계 최초 선박 인도 1억 GT 달성, 2014년 세계 최초 바다 위 LNG 기지 건조 성공, 2015년 세계 최초 대형엔진 1억 5천만 마력 생산 등 앞서가는 기술력으로 세계 최초이자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우리사주 조합 배정물량 완판 기대 IPO
현대중공업 우리 사주조합 청약일이 7일로 알려져 있고 지난 8월 23일부터 27일간 현대중공업 직원을 대상으로 사전 청약을 진행했는데 배정액의 무려 2배에 가까운 신청률이 기록되었다고 합니다. 공모주 청약의 열풍에 중심이 있었던 SKIET, 크래프톤, 카카오뱅크 등이 우리 사주 청약에서 모두 미달 물량을 보였던 것을 비교해보면 현대중공업의 IPO가 얼마나 많은 관심과 기대를 받고 있는지 엿볼 수 있는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조선 업계 슈퍼사이클로 주가 상승세 기대
최근 조선업계는 10년 만에 슈퍼사이클을 맞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친환경 정책이 점점 구체화되고 강화되고 있는데 이 가운데 현대중공업은 메탄올선을 비롯한 친환경 선박 사업도 크게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 주가 상승에 무척 기대가 되는 포인트입니다.
특히 최근 현대중공업은 덴마크의 초대형 선사와 메탄올 컨테이너선에 대한 역대급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는데 이를 계기로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도 현대중공업의 입지가 점차 굳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중공업 투자 리스크
하지만 물론 현대중공업의 주가에도 불안 요소가 존재합니다. 쿠웨이트 국영 석유회사인 KOC와 국제소송이 진행중이라는 것인데,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0년 8월 해양플랜트 파이프라인 공사를 마치고 KOC에 인도했으나 KOC 측은 현대중공업이 건설한 파이프라인의 일부 하자가 있다면서 중재 소송을 냈고 아직 중재 진행 중입니다.
게다가 한국가스공사 역시 2015년 10월 현대중공업을 상대로 입찰가격 담합에 대한 소송을 제기했으며 한국가스공사의 손해액이 3,250억으로 추산되는 가운데 여전히 소송이 진행 중이라는 것도 투자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결론 요약
이러한 요인들을 바탕으로 현대중공업의 상장에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한금융투자는 현대중공업의 상장 이후 주가 상승 가능성을 높게 보고 공모가 대비 50%의 상승 여력이 있다는 분석을 내놓으면서 목표주가를 9만 원으로 설정했습니다. 물론 여러 소송이 진행되고 있다는 리스크가 존재하고 있지만 이 리스크보다도 지금 당장 조선업이 맞이하고 있는 호황과 현대중공업의 기업 가치로 인해 현대중공업의 상장 이후 주가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담은 것으로 참고로만 삼아주시기를 바라며, 투자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습니다. 철저하고 폭넓은 분석으로 성공적인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