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오일 주식 최근 분석 주가 전망(+국제유가의 영향)

    에스오일의 주식이 최근 크게 상승하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에스오일하면 많은 분들이 주유소를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을 텐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4대 정유사 중 하나로 불리는 에스오일이 어떤 기업인지 간략하게 살펴보고 최근 주식 동향과 향후 주가 전망까지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스오일 CI 이미지 = s-oil


    에스오일 기업 분석

    에스오일은 1976년 1월에 설립된 국내 대표 정유 및 석유화학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황함량이 낮은 환경 친환경적 초저유황경유를 미국, 유럽, 홍콩, 일본 등 세계 각지에 수출하고 있어 국내 정유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활발한 수익원을 형성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스오일은 60% 이상의 지분을 세계 최대 석유 기업인 사우디 아람코에서 가지고 있으며 에스오일의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원유 역시 사우디 아람코에서 수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스오일 실적

    에스오일의 매출은 정유, 석유화학, 윤활기유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그 중 정유가 차지하는 비중이 75%로 핵심 수익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스오일의 실적 보고 자료를 살펴보면 2016년부터 꾸준하게 매출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코로나로 전반적인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2020년에는 큰 폭으로 매출이 떨어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스오일 실적 보고 자료 = s-oil IR

    하지만 코로나로 큰 타격을 입었던 작년 한 해와 다르게 경제 회복 조짐이 보이기 시작한 올해 1분기에서는 영업이익이 약 6천 3백억원으로 회복 이상의 실적을 거두었고 사업 부문별로 세분화시켜도 모든 영역에서 흑자 전환에 성공하는 등 잠시 주춤했던 실적을 완전히 털어버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에스오일 실적 보고 자료 = s-oil IR

    에스오일 주가 전망

     

    에스오일 주가 현황 이미지 = s-oil

     

    에스오일은 2021년 7월 6일 기준 11만원에 장 마감되어 전일 대비 4%가 넘는 상승 그래프를 그렸습니다. 시가총액 12조 3,841억으로 코스피 시총 순위 33위에 올라 있으며 석유 및 가스 업종에서는 코스피 시총 16위인 SK이노베이션 다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에스오일 주가 차트 이미지 = 네이버

    에스오일 주가 호재: 국제유가 상승

    국제유가가 2년 만에 최고점을 찍으면서 하루가 다르게 가격이 오르고 있는 가운데 에스오일의 제품은 마진율이 높아지고 1분기 호실적에 이어 2분기에도 한층 더 향상된 실적이 기대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애스오일의 주가 상승의 핵심 배경 요인인 유가상승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면서 경제가 회복되는 움직임이 보이고 그에 따라 원유 수요 역시 코로나 이전 상황으로 조금씩 회복될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어 한 동안 계속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면 이처럼 원유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 세계적인 환경 정책으로 석유 시설에 대한 투자가 줄어들고 석유 채굴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면서 공급량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유 트레이딩 업체들은 원유의 수요 증가와 맞물린 공급 부족으로 유가가 100달러를 넘어서게 될 것이라는 전망까지도 내놓고 있는데 결과적으로 국제유가를 둘러싼 현 상황은 에스오일의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크게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에스오일의 주가에는 큰 호재로 작용할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