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우선주 vs 삼성전자 보통주 비교 및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한 번에 이해하기

    삼성전자 주식은 국민주 중에 국민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입니다. 그런데 막상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서 증권사 어플로 종목을 검색하면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로 나누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가 각각 무엇인지 비교해보고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 삼성전자

    삼성전자 우선주와 삼성전자 보통주 비교

    삼성전자우는 삼성전자 우선주를 의미합니다. 우선주라는 것은 기업의 수익을 분배받을 수 있는 우선권을 가지고 있는 주식이기 때문에 우선주를 보유한 사람이 보통주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보다 기업의 잔여재산을 먼저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그리고 이런 우선주의 특징 때문에 우선주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보통주보다 더 많은 배당금을 할당받게 됩니다.

     

    삼성전자 보통주 우선주 주식 차트 이미지 = 네이버

     

    한편, 2021년 7월 현재 삼성전자 보통주와 삼성전자 우선주는 각각 8만원과 7만3천1백원에 거래되고 있어서 보통주가 우선주보다 비싼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는데, 잔여재산에 대한 우선권을 가지고 있어 배당금을 더 많이 할당받는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가격이 낮은 이유는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기 때문입니다(우선주의 배당금이 크게 오르는 경우에는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더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삼성전자 우선주만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흔히 얘기하는 주주총회에 참석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

    결론적으로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삼성전자 주주총회에 참석해서 의결권을 행사하고 싶은 마음이 없고, 다만 삼성전자라는 기업에 투자하면서 삼성전자의 배당금만을 위한 주식 투자를 하고 싶은 경우에는 주가는 낮으면서 배당금은 더 높은 삼성전자 우선주를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으로 삼성전자라는 기업은 보통주가 부동의 시총 1위를 달리고 있으면서 동시에 의결권이 없는 주식인 우선주도 코스피 시총 5위에 올라있다는 것을 보며 삼성전자가 얼마나 대단한 기업인지 새삼 다시 느끼게 됩니다.

     

      삼성전자 보통주 삼성전자 우선주
    핵심 특징 의결권 가짐 의결권 없지만, 배당금 더 많이 할당

     

     

    삼성전자처럼 안정적인 우상향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우량주로 평가받는 종목은 단기간에 주가가 급등하는 것을 노리기보다는 5년, 10년의 장기적인 투자 계획을 그리고 투자하는 것이 좋고, 게다가 국내 주식 종목 중에서는 몇 안 되는 분기 배당을 시행하고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가격은 낮으면서 배당은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우선주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주가 변동폭은 보통주가 우선주보다 높기 때문에 저는 삼성전자 보통주와 삼성전자 우선주를 고르게 배분해서 보유하고 있는데, 개인의 투자 성향에 따라서 보통주만 매수하거나 우선주만 매수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것저것 고민하는 것은 어렵고 저렴한 가격에 많은 주식 수량을 매수해서 분기 배당금으로 수익을 보려는 분들은 우선주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으로 생각됩니다.

    댓글(4)

    재테크에 대한 모든 정보 다니엘의 라이브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