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주가는 왜 최고 실적에도 오르지 못하고 있을까: 3분기 역대 최고 실적

    삼성전자 주가는 왜 역대급 실적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상승하고 있지 못하는 것일까. 국내 시총 1위의 대장주이자인 대한민국에서 주식을 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1주쯤은 들고 있는 삼성전자의 주식 가격이 좀처럼 상승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어서 안타까운 최근의 주식 시장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삼성전자의 주가는 앞으로도 상승세를 기록하지 못하게 될지, 아니면 지금 이렇게 삼성전자의 주식이 힘을 얻지 못하고 있을 때가 주식 매수의 타이밍일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실적

    우선 기업의 주가를 분석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삼성전자의 실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3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연결기준 매출액이 73조 9천800억원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 직전 분기 대비 16% 증가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자 매출

     

    그러면 왜 이렇게 매출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중에도 삼성전자의 주가는 좀처럼 오르지 못하고 있는 것일까, 혹시 매출만 증가했지 인건비나 원자재 등의 비용이 증가해서 영업이익이 제대로 나오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닐지 영업이익도 마저 살펴보면, 3분기 영업이익 역시 15조 8천2백억원을 기록하면서 매출 성장과 함께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직전 분기 대비 모두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영업이익

     

    삼성전자의 사업구조는 CE, IM, DS, DP로 크게 4가지 영역으로 세분화 되어 있다고 보면 되는데, 각각 가전제품, 휴대폰과 컴퓨터, 반도체, 디스플레이로 나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3분기 실적을 견인했던 주요 사업부문은 역시 삼성전자하면 떠오르는 반도체 사업부문과 휴대폰 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IM부문이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

    그러면 과연 삼성전자의 주가는 3분기 호실적의 날개를 달고 상승세를 보이고 있을까, 삼성전자의 주가 차트를 열어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단 번에 알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주식은 현재 70,200원으로 7만원을 속 시원하게 돌파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계속 그려지고 있습니다. 지난 2분기 8만원을 넘어서면서 고점을 찍었는데, 2분기보다 3분기 매출이 무려 16%나 성장했는데, 주가는 오히려 더 기어 다니고 있는 상황인 것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삼성전자의 주가가 크게 떨어지고 있는 요인 중 하나는 외국인이 삼성전자 주식에서 빠져 나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 날짜만 보더라도 삼성전자 주식에 대한 외국인 지분율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기관에서도 삼성전자 주식 지분을 줄여나가고 있는 동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자 주식 외국인 지분율

    결국 삼성전자의 역대급 실적 발표에 반응하고 있는 곳은 외국인, 기관, 개인 중에서 개인 투자자에게만 해당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 삼성전자의 주가가 힘을 못 받고 있는 이유는 삼성전자 반도체의 주력 제품인 D램의 가격이 떨어져서 삼성전자의 주요 수익원이 큰 타격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 때문인데 삼성전자의 주가를 전망하는 증권사들은 내년 하반기가 되면 다시 반도체 가격이 크게 오르기 시작할 것이고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반도체, 휴대폰 가격이 오르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삼성전자의 목표주가를 10만원 이상으로 상향 조정하고 있습니다.

     

    결국, 지금은 삼성전자의 주가가 힘을 못쓰고 있는 상황이지만 폴더블 폰의 흥행과 반도체 가격의 반등 등을 발판 삼아서 삼성전자의 주가는 다시 상승세를 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며 주당순이익을 보여주는 EPS의 4분기 컨센서스도 5,700원을 넘어서는 등 꾸준한 기업가치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다시 8만전자를 넘어서고 10만전자를 바라보는 때가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담은 것으로 참고로만 삼아주시기를 바라며, 투자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습니다. 철저하고 폭넓은 분석으로 성공적인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

     

    삼성전자 주가 관련 이전 포스팅

     

    삼성전자 주가 전망 최신 분석 및 호재 알아보기(+국민주의 주가 가능성은?)

    삼성전자의 주가가 최근 8만원을 넘어선 이후 계속 8만전자의 주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서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식은 대표적인 국민주로 불

    datalibrary.tistory.com

     

    삼성전자 주식 급락 원인과 주가 상승 가능성 정보 요약

    삼성전자의 주식이 급락을 맞이하고야 말았습니다. 8만전자를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준지 얼마 지나지 않아 조금씩 하락 곡선을 그리다가 결국 13일 3% 넘게 주가가 떨어지면서 74,400원에 거래가

    datalibrary.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