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 펀드 vs 패시브 펀드(feat. 비트코인(BTC) 펀드 JP 모건 합류 예상)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액티브 펀드와 패시브 펀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이 비트코인 펀드를 출시할 것이라는 관측 기사가 발표되었는데요. JP모건 이외에도 모건스탠리와 골드만삭스에서 비트코인 펀드를 이미 출시한 바 있지만, 이번 JP 모건의 합류로 3개의 거대 글로벌 투자은행이 모두 비트코인 시장에 참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비트코인 펀드 출시가 예상되는 JP 모건

    * 이 포스팅은 코인 투자를 유도하거나 종용하려는 목적이 아닙니다.

    JP 모건이 출시할 비트코인 펀드는 액티브 펀드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렇다면 액티브 펀드가 무엇인지 그리고 반대 개념으로 사용되는 패시브 펀드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액티브 펀드(Active Fund)

    일반적으로 펀드는 펀드매니저에 의해서 그들의 운용철학 혹은 전략에 따라 운용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 중에서도 액티브 펀드 방식으로 운용되는 펀드는 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넘어서는 수익률을 내고자 펀드 매니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펀드를 의미합니다. 처음 펀드가 시작 될 때에는 바로 이 액티브 펀드 방식으로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액티브 펀드로 많은 수익을 냈던 대표적인 사례는 마젤란 펀드라고 불리는 것으로, 1977년부터 1990년까지 연평균 29.2%의 수익률을 기록한 펀드매니저 피터 린치가 맡았던 펀드라고 합니다.

     

    투자자들은 이렇게 전문적인 펀드매니저가 맡아서 적극적으로 매수와 매도를 진행하는 액티브 펀드 방식을 선호할 수 있지만, 그만큼 펀드매니저가 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펀드 운용에 따른 보수가 많은 편입니다. 주식형 액티브 펀드의 경우에 일반적으로 1.0% ~ 1.5%의 운용보수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 패시브 펀드(Passive Fund)

    액티브 펀드의 높은 운용 보수의 대안으로 나온 방식인 패시브 펀드는 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따라잡는 정도의 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펀드 매니저가 소극적으로 개입하는 방식입니다. 패시브 펀드는 아주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장 평균 수익률과 비슷한 수준으로는 따라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펀드 방식은 시장 전체의 가치를 따라가는 특정 인덱스(지수)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는데 실제로 2018년 기준, 미국에서 인덱스를 따라가는 패시브 펀드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인 액티브 펀드는 35%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 할 수 있다면 패시브 펀드도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방식인 것 같습니다.

    * 그렇다면 패시브 펀드와 ETF(Exchange Traded Fund)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 ETF는 인덱스를 주식 시장에 상장해서 직접 주식처럼 매매가 가능하도록 한 것입니다.

    위에서 살펴 본 액티브 펀드와 패시브 펀드의 비교를 표로 다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액티브 펀드(Active Fund) 패시브 펀드(Passive Fund)
    펀드 매니저의 적극적인 개입 펀드 매니저의 소극적 개입
    공격적인 매수로 시장 평균 수익보다 높은 수익 기대 시장 평균 수익률을 따라가는 안정적 수익 기대
    잦은 매매로 거래 비용 상승 및 높은 운용 수수료 장기적인 투자 및 낮은 수수료

    각각의 펀드 방식에 대해서 이해하고 펀드를 이용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