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200 ETF 주가 배당금 수수료 구성 종목 전망 수익률

    KODEX200 ETF의 주가와 구성종목, 배당금과 수수료 등 관련 정보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200 ETF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이해를 돕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KODEX200 ETF란?

    KODEX200 ETF는 코스피에 상장되어 있는 전체 종목 중에서 대표성, 유동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 200개 종목을 시가총액 가중방식을 통해서 산출한 지수로 국내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시장 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상장일: 2002년 10월 14
    • 수탁은행: 홍콩 상하이 은행 서울지점
    • 최소 거래 단위: 1주
    • 판매수수료: 없음
    • 총 보수: 0.15%

    KODEX200 ETF 분배금

    KODEX200은 연 5회 분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배당수익률은 약 2.41%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면 최근 분배금의 지급 기준일과 실지급일 그리고 분배금액이 어느 정도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급기준일: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KODEX200 ETF 주가 전망

    현재 KODEX200의 주가는 약 297.74원으로 계속해서 하락세를 그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구성 종목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국내 대기업들의 주가 현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하락세가 오랫동안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현재 PER은 8.56배, PBR은 0.86배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KODEX에서 제공하는 예상 수익률 계산기에 의하면 만약 1년 전에 KODEX200 ETF에 매달 30만원씩 투자했다면 약 27%의 손실을 경험하게 되었을 것이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KODEX200의 투자 위험도는 높은 상태에 해당되며 환율 안정화 및 경제 회복 등 현재 직면해 있는 다양한 문제들이 해소되면서 국내 주식 시장의 분위기가 되살아나야 반등을 기대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KODEX200 ETF 구성 종목

    KODEX200의 상위 구성 종목들을 살펴보면 삼성전자,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 네이버, 카카오 등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국내 대기업들이 모두 나열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TF 투자 주요 유의 사항

    ETF 투자 전에는 반드시 투자 설명서를 꼼꼼히 검토하여 투자 대상이 무엇이며 보수, 수수료 등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서 총비용을 계산해야 합니다.

    ETF는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으며 투자에는 언제든지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유의해야 합니다.

    주식형 펀드는 주식시장의 급락이 발생하면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채권형 펀드의 경우에는 채권 금리가 상승하거나 편입한 채권이 부도날 경우에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생 상품은 가격 변동성이 높아 단기간에 많은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레버리지 펀드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만큼 반대로 큰 손실도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인버스 펀드는 지수를 역으로 추종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승장에서 손실이 발생하며 하락장에서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담은 것으로 참고로만 삼아주시기를 바라며, 투자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습니다. 철저하고 폭넓은 분석으로 성공적인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