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리츠 상장 관련 핵심 정보 요약(+예상 배당금 정보)

    SK리츠는 국내 리츠 종목 중 몇 안 되는 대형 리츠 기업으로 부동산에 간접 투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과 동시에 리츠의 고유한 특성상 배당이 매우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다른 주식 종목에 비해서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SK리츠의 상장에 앞서 공모주 청약과 관련된 핵심 정보 그리고 SK리츠의 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K리츠 상장 관련 정보

    SK리츠 상장 일정

    SK리츠는 코스피에 시장에 상장될 예정이며 지난 기관 투자자 수요예측에서 452대 1의 경쟁률이 기록되면서 역대 최대의 리츠 상장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SK리츠의 일반 투자자 청약은 8월 30일~9월 1일까지 총 3일에 걸쳐서 진행되며 상장 일정은 9월 중순으로 아직 정확한 날짜가 확정되지는 않았습니다.

     

    SK리츠 공모가

    SK리츠의 공모가는 5,000원으로 결정되었으며 공모주 청약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공모가의 50%에 해당하는 증거금이 필요합니다.

     

    SK리츠 상장 주관사

    SK리츠의 상장 대표 주관사는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이며 공동주관사는 SK증권 그리고 인수회사로는 하나금융투자가 올라와 있어서 이들 증권사 어플을 통해서 SK리츠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약 일정 공모가 주관사 상장일 공모주식수
    SK리츠 상장 정보 8월 30일 ~ 9월 1일 5,000원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SK증권
    하나금융투자증권
    9월 중순 4,650만주

     

    SK리츠 상장 주관사별 주식 배정수

    다른 일반 기업들의 상장과는 달리 리츠 기업의 상장에는 균등배정 물량이 없고 모두 비례배분 방식으로 공모주가 배분되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 마지막 날인 9월 1일까지 증권사별로 청약 경쟁률이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가장 경쟁률이 낮은 곳에 청약을 걸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주관사별 주식 배정 물량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관사 주식수 청약한도 수수료
    한국투자증권 4,381,232주 1,400,000주 2000원
    삼성증권 4,381,232주 2,100,000주 2000원
    SK증권 2,190,616주 2,190,000주 2000원
    하나금융투자증권 3,000,000주 1,500,000주 2000원

     

    SK리츠 기업 분석

    SK리츠는 2021년 3월 설립되어 6월 영업인가를 받은 부동산 투자회사입니다. 리츠라는 기업의 형태를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주주들로부터 받은 투자금을 부동산에 투자하고 그 수익을 다시 주주들에게 배당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SK리츠는 SK그룹이 본사 사옥으로 사용하고 있는 종로에 위치한 SK서린빌딩을 매입했으며 SK 주유소 116여 개를 확보하고 있는 클린에너지 리츠의 지분을 100% 매입했기 때문에 SK리츠의 주요 보유 부동산은 서린빌딩과 SK주유소로 볼 수 있습니다.

     

    SK리츠 투자 대상 자산 자료 = sk리츠 투자설명서

     

    SK리츠 배당금

    SK리츠는 업계에서는 최초로 분기배당을 실시할 예정으로 부동산투자회사법에 따라 수익의 90% 이상을 반드시 주주들에게 배당해야 하는 리츠 기업이기 때문에 상당히 높은 수준의 배당률이 책정될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SK리츠의 투자설명서에 공시되어 있는 예상 배당수익률은 5%를 넘기고 있으며 이는 국내 주식 종목 중 배당률이 높은 편에 속하는 삼성증권이나 삼성카드와 유사한 배당수익률입니다. 따라서 SK리츠에 투자하면 주식 가격 자체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꽤 준수한 편의 배당금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K리츠 예상 배당수익률 자료 = sk리츠 투자설명서

     

    SK리츠 주가 전망

    SK리츠의 상장에 더 큰 관심이 몰리는 것은 앞서 상장한 디앤디플랫폼리츠가 성공적인 상장 행보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디앤디 플랫폼 리츠는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리츠 상장 역대 2번째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청약 증거금만 1조 6천억 원 가까이 모이면서 리츠에 대한 국내 관심이 크게 증가했음을 입증했습니다. 미국이나 싱가포르 등 해외 시장에 비하면 국내 리츠는 이제 발걸음을 뗸 정도이지만 이렇게 리츠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것은 전반적인 리츠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SK리츠가 보유하고 있는 서린빌딩은 SK의 다양한 그룹사로부터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거두고 있기 때문에 실적을 견고하게 지탱해주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를 기반으로 오피스, 데이터센터 등의 부동산을 매입해 나갈 예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센터는 점차 그 시장이 커져가고 있고 기업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입지와 안정성과 규모를 갖춘 데이터센터를 투자 자산으로 품을 수 있다면 SK리츠의 주가에 큰 호재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분명 SK리츠는 서린빌딩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 관점으로 봤을 때에도 상승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라는 평이 이어지고 있지만 부동산에 투자하는 리츠라는 특성상 부동산 시장의 변화, 금리 인상으로부터의 영향 등 여러가지 요인들로 주가 변동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리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리츠 투자 유의사항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루었으니 참고하시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1.08.06 - [재테크/ETF] - 리츠(REITs)란 무엇일까?(+리츠 뜻, 리츠 특징과 종류, 리츠 투자 주의사항)

     

    이 포스팅은 투자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담은 것으로 참고로만 삼아주시기를 바라며, 투자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습니다. 철저하고 폭넓은 분석으로 성공적인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