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 기업 최신 정리(출퇴근 복지 가장 우수한 기업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여러 기업에서 재택근무가 시행된 지 벌써 2년 가까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정말 많은 기업들이 정부의 지침에 따라 혹은 회사 자체 규정에 따라 재택근무를 시행해왔는데, 이번 일을 계기로 완전히 재택근무로 전환한 기업이 있는가 하면 오피스 근무에 대한 기존의 틀을 깨고 거점 오피스를 도입하거나 부분 재택근무를 시행하게 된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카페24

    카카오게임즈, 카페24 CI

    최근 신작 오딘의 흥행과 함께 주가가 크게 올라서 화제가 되었던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4월부터 놀금 제도를 격주로 확대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시행되고 있던 매주 마지막 금요일을 휴무로 보내던 것에서 매달 금요일을 하루 더 쉴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근무일수를 계산해보면 사실상 주 4.5일로 주말을 보다 더 여유롭게 보낼 수 있게 된 것인데, 카카오게임즈와 동일하게 카페24에서도 지난 5월부터 매월 둘째, 넷째 주 금요일을 휴무로 지정하고 휴무가 아닌 금요일에도 재택근무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NHN TOAST

    NHN TOAST CI

    NHN의 기술 전문법인인 NHN TOAST는 주 3일 재택근무에 오피스로 출근하는 월요일과 목요일도 4시간만 회사에서 근무하면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일정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일주일 동안 8시간만 회사에 출근한 상태로 근무하면 그 이외의 근무시간에는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근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직원들을 신뢰하고 자율성을 확대시켜주는 파격적인 근무 방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대차

    현대차 CI

    현대자동차는 거점 오피스라고 하는 새로운 근무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거점 오피스를 활용하면서 양재에 위치한 현대차 본사로 출근하지 않더라도 직원들이 원하는 곳에서 근무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현대차의 새로운 거점 오피스는 종로, 용산, 동작, 강동, 인천 부평, 경기 안양, 경기 의왕 등 7곳으로 먼 거리를 출근해야 하는 직원들의 부담을 줄이면서 오피스 근무 형태를 유지하는 것이 목적으로 보입니다. 현대차와 같이 이렇게 거점 오피스를 도입하는 기업으로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이 추가로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미 여러 차례 보도되었던 것과 같이 직방과 라인은 완전 재택근무를 시행하면서 더 이상 직원들이 회사로 출근할 필요가 사라진 기업입니다. 두 기업의 독특한 근무 방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2021.06.20 - [IT 뉴스 및 업계 동향] - 언택트 재택근무 끝판 기업은 어떤 곳들일까?(+ 개발자 장기 재택근무 후기)

     

    언택트 재택근무 끝판 기업은 어떤 곳들일까?(+ 개발자 장기 재택근무 후기)

    코로나 19가 일상생활에 제동을 걸고 난 뒤, 언택트 사회로 접어들면서 여러 기업에서 자의적, 타의적으로 재택근무에 돌입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계기로 재택근무의 시행이 조직에 어떠한 영향

    datalibrary.tistory.com

     

     

    재택근무에 관한 개인적 의견

    국내 다수의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기존과 다른 여러 가지 형태의 새로운 근무 방식을 도입하고 있는 것뿐만 아니라 미국의 경우에도 아마존과 페이스북이 모든 직원들이 재택근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전 직원 재택근무를 코로나 이후에도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사회 곳곳의 모습들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하고 저 역시 오랫동안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의견을 덧붙이자면, 재택근무를 하더라도 큰 문제가 없다는 것에 놀라고 있다는 것입니다.

     

    필요한 경우에만 회사로 출근해서 회의를 가지거나 혹은 화상회의를 통해서 커뮤니케이션하며 업무를 진행하는 것으로 특별한 어려움이나 업무의 혼선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그동안은 왜 그토록 매일 아침마다 회사에 모여 일하기 위해서 출근해왔는지 이전의 방식이 오히려 어색하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꼭 회사에 모여서 업무를 해야 할 수도 있고 업종에 따라 출근이 불가피한 경우도 있겠지만, 가능한 환경 내에 있는 업종 혹은 기업에서 재택근무를 적극적으로 장려할 수 있다면 아침, 저녁으로 반복되는 수도권의 교통체증, 고질적인 부동산 문제 등을 해소시켜주는 등 긍정적인 변화까지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보면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1)

    재테크에 대한 모든 정보 다니엘의 라이브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