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재택근무 끝판 기업은 어떤 곳들일까?(+ 개발자 장기 재택근무 후기)

    코로나 19가 일상생활에 제동을 걸고 난 뒤, 언택트 사회로 접어들면서 여러 기업에서 자의적, 타의적으로 재택근무에 돌입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계기로 재택근무의 시행이 조직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과연 효율이 좋은 업무 방식인지 시험대에 오를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작년 중순부터 거의 1년 가까이 집에서 원격 근무를 하고 있는데 재직 중인 곳도 정말 오랫동안 재택 근무가 유지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과연 진정한 언택트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기업은 어떤 곳들이 있을까요?

     

     

    국내 최초 영구 재택근무 도입! 라인

    라인플러스는 이전부터 근무환경이 좋은 기업으로 입소문이 나있던 곳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라인이 국내 최초로 재택근무제를 영구적으로 도입하겠다는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재택근무를 시행하면 대면하여 소통하는 것보다 의사결정이 늦어지거나, 인력 관리가 잘 안 될 수 있다는 우려와 리스크가 있을텐데, 라인은 그런 재택근무의 불안요소보다는 긍정적인 효과를 더 강조해서 바라본 것 같습니다.

     

    완전 재택근무로 돌입하면서 직원들은 자신이 원하면 출근하고 그렇지 않으면 재택근무를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는 것입니다(과연 정말 원하는 만큼일지는 직접 경험해봐야 알겠지만). 그러면서 사내 휴게시설을 늘리고 적은 인력만이 출입하는 근무방식에 최적화된 모습으로 오피스를 리모델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최근 큰 기업의 오피스를 보면 휴게 공간을 다채롭고 이색적으로 꾸며놓은 곳들이 많이 보여서 재택근무 맞춤형 오피스로의 탈바꿈이 또 어떤 특별한 공간을 만들어낼지 더욱 기대가 됩니다.

    영구재택근무 시행 라인플러스 이미지 = 라인

     

     

    직방: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재택근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동산 앱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는 직방은 이제는 단순 부동산 중개회사가 아닌 하나의 IT 플랫폼 회사로 보는 것이 더 적절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직방은 가상 오피스를 활용한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기업으로 보도되어 화제가 된 적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서초동에 위치한 본사 건물을 아예 없애버리고 모든 직원이 완전히 재택 근무를 시행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재택근무에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플랫폼 메타폴리스를 개발해서(메타폴리스에 사무실 건물을 건축해서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어울릴지 모르겠습니다). 직원들이 가상 공간에 출근하고 협업하는 근무 형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직방은 이러한 방식을 언택트가 아닌 온라인으로 연결된다는 뜻의 "온택트"라고 표현하며 계속해서 모델을 확장시켜나갈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이전에 게더타운이라는 서비스를 통해서 마치 게임을 하듯이 회의를 하고 업무를 처리하는 환경을 살짝 경험했는데, 이런 방식으로 출근하고 근무할 수 있다면 출근에 대한 스트레스도 줄고, 더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근무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직방의 메타폴리스 역시 어떠한 모습일지 궁금하고 기대가 됩니다.

    직방 메타버스 오피스 메타폴리스 이미지 = 직방

    언택트 재택근무 해외 사례

    국내에서 언택트 재택근무를 선도하고 있는 라인이나 직방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이 집에서 근무할 수 있는 원격 근무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 역시 전직원의 재택근무 허용을 발표하면서 재택근무가 유지되어도 기업의 운영에는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을 반증하는 발표를 했고, 트위터의 CEO 잭 도시는 "원한다면 누구나 영원히"라고 표현하면서 재택근무를 허용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큰 변화의 바람이 분 것만큼은 확실해 보입니다.

    장기 재택근무 개발자 후기

    현재 재직중인 회사도 재택근무가 시행된지 어느새 1년 가까이 되어 오랫동안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데 재택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재택근무의 장단점을 비교해야 한다면 얼마든지 비교할 수 있겠지만, 결론적으로 출근하는 것과 재택근무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하면 정말 확실하게 선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재택근무를 하기 시작하면서 출퇴근을 하며 매일 왕복 3시간 가까이 통근하는 사람들로 가득찬 버스와 지하철에서 시간을 보내야 하는 것이 사라진 일상은 재택근무의 단점을 모두 상쇄하고도 남을 정도로 엄청난 메리트입니다. 그 시간에 운동을 하거나 부족한 공부를 할 수도 있고, 매일 밤마다 다음날 출근을 떠올리면서 자기 전에 긴장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것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많은 기업들에서 이렇게 재택근무가 계속 유지될 수 있다면 출퇴근 시간 매일 반복되는 교통체증이 발생할 이유가 무엇이 있겠으며, 서울과 수도권 일부에 밀집되어 있는 회사 근처로 이사하기 위해서 비싼 아파트를 구입해야 할 이유가 무엇이 있을까 싶습니다. 공기 좋고 조용한 곳에서 원격으로 근무하고 쾌적한 환경을 마음껏 누리면서 생활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싶기 때문이죠.

     

    많은 기업에서 재택근무가 시험대에 올라 다양한 기준으로 평가되었을테지만, 적지 않은 기업에서 재택근무를 통해 비용 절감 효과를 보았다는 자료가 발표되었고, 자유로운 근무 환경을 추구하는 요즘 시대의 흐름에 맞춰서 결국 점차 언택트 근무 방식을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 때가 되면 또 어떤 기술과 문화가 우리 삶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댓글(1)

    재테크에 대한 모든 정보 다니엘의 라이브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