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 IDC 안양 평촌 2센터, 하이퍼스케일급 데이터센터 구축

    LG U+가 안양에 엄청난 규모의 IDC 신규 구축에 나섰다는 뉴스가 보도되었습니다. LG U+는 이미 1999년 국내에서는 최초로 IDC 사업을 시작했고 지금까지 20년 이상 그 사업을 유지해오고 있으며 LG U+의 IDC 작년 매출이 2,278억원을 기록하면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기업들의 클라우드 수요가 증가하고 IT 기술 기반의 서비스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됨에 따라서 더 크고 안전한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사업을 확장시키는 것이 LG U+의 이번 평촌 2센터 IDC 구축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DC란 무엇인지 이전 포스팅 참고

    IDC가 어떤 곳인지 자세히 알기를 원하신다면 IDC에 대해서 정리한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1.04.19 - [생활 IT 및 기본 개념] - 데이터센터(IDC)가 무엇일까? 데이터센터 개념과 하는 일 자세하게 들여다보자

     

    데이터센터(IDC)가 무엇일까? 데이터센터 개념과 하는 일 자세하게 들여다보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IDC(Internet Data Center)라고도 부르는 데이터센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데이터 센터란 무엇일까? 데이터 센터는 기업에서 서버와 스

    datalibrary.tistory.com

    LG U+ IDC 평촌 2센터 계획

    안양시에 새롭게 들어서게 되는 LG U+ IDC 평촌 2센터는 2023년 3분기 준공이 예상되며, 데이터센터의 면적만 40,450㎡로 축구장 크기의 6개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건물은 지하 3층부터 지상 9층 높이로 지어질 예정이고, 데이터센터 내에 운영되는 서버만 10만 대가 넘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평촌메가센터 이후 LG U+의 IDC 중 하이퍼스케일급에 해당하는 두 번째 IDC가 될 것 같습니다. 하이퍼스케일급 데이터센터란 최소 10만대 이상의 서버를 운영할 수 있고, 22,500㎡ 이상의 면적을 갖춘 데이터센터를 의미합니다. 국내에는 하이퍼스케일급의 IDC가 세종시에 위치한 네이버 제2데이터센터와 용산에 위치한 KT IDC, 가산에 위치한 SK브로드밴드 IDC, 부산에 위치한 마이크로소프트 IDC 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LG U+ IDC 평촌 2센터 예상 면적

     

     

    엄청난 규모의 IDC가 구축될 예정이라는 것과 함께 LG U+에서 이번 평촌 2센터 IDC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최근 떠오르고 있는 기업 경영 키워드인 ESG의 원칙에 맞춘 설계가 이루어졌다는 것입니다. ESG의 핵심 중 하나는 환경을 보존하는 것인데, 방대한 양의 서버가 항시 동작하고 있는 데이터센터에서 뿜어내는 열기와 전력소모는 환경오염의 심각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LG U+는 이번 평촌 2센터의 설계 단계에서 외부의 차가운 대기를 서버실에 유입시켜서 발열을 제거하는 외기냉방시스템을 적용하고, 지열과 태양광 설비를 최대한 이용하는 방식으로 전력 사용량을 낮추도록 설계했다는 것입니다.  

    ESG 이미지 = KoreanLII

    LG U+ IDC 수도권 지역 목록

    이번에 새로 구축 계획이 발표된 평촌 2센터를 제외하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LG U+ IDC 중 수도권에는 총 6곳에 IDC가 위치해있으며 그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평촌메가센터(하이퍼스케일급)
    • 상암센터
    • 가산센터
    • 서초1센터
    • 서초2센터
    • 논현센터

     

     

    지난 2020년 LG U+의 연간 매출 13조 4,176억원 중에서 IDC 부문의 매출은 2,278억원을 기록했는데, 전년과 비교하면 16.1% 증가한 매출 실적으로 IDC 사업의 확연한 성장세가 보이기 때문에 LG U+의 IDC 사업은 꾸준히 확장해갈 것이고 평촌에 위치한 것과 같은 하이퍼스케일급 IDC도 점차 더 많이 구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IDC 사업은 LG U+만이 아니라 KT나 SKT와 같은 다른 통신사에서도 발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국내 3사 통신사들의 IDC 사업 소식에 대해서 주목하며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3)

    재테크에 대한 모든 정보 다니엘의 라이브러리